2019년 조커는 네이버 평점 기준인 8.97로 대한민국에서 영화 관객수를 525만 면을 기록했던 흥행작입니다
전 세계적인 화제를 모았는데요 <데드라인>에 따르면 워너 브라더스는 올해 12월 조커 2 제작을 시작했고, 전편이 공개된 지 정확하게 5년 후인 2024년 10월 4일 극장에서 개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지난 11월 1일에 재개봉을 했으며, 유튜브에 조커에 대한 영상이 나오기도 했고 후속작을 생각해 보게 합니다. 그럼 후속작인 조커 2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
조커 2의 주연은 당연 조커에 나왔던 호아킨 피닉스입니다. 이번 <조커 : 폴리 아 되>에 스틸컷이 공개됐다고 합니다.
감독인 토드 필립스는 2022년 6월과 12월에 자신의 인스타그램으로 <조커 : 폴리 아 되> 속 장면을 각 선보였다고 합니다. 2019년 개봉한 조커의 후속작으로 전작과 마찬가지로 토드 필립스 감독이 연출하고 호아킨 피닉스가 주인공 아서 플렉 역할을 맡았고, 폴리 아 되는 '감응성 정신병'이라는 뜻이고 이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의 주변 사람이 이에 동화되는 현상을 일컫는 용어라고 합니다. 극 중 아서 플렉이 누군가에게 면도를 받고 있는 앙상한 몸이 공개되었는데요, 감독의 이야기에 따르면 기존의 배트맨 시리즈에서의 모습과는 다르게 우울하고 무거운 분위기를 가졌던 전작과 같은 양상으로 작품이 제작될 듯 보인다라고 했으며 전작보다 범죄 방식에 있어서 더 강한 묘사를 추구할 것이라는 감독의 코멘트가 있었다고 합니다. 조커 2의 제작이 공개된 후 할리퀸 역할을 하게 될 배우가 누가 될 것인지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는데, 2022년 8월 경에 최종적으로 팝스타인 '레이디 가가'가 조커 2의 할리퀸 역할에 확정되었다고 합니다. 이 작품에서 할리퀸으로 나오는 레이디 가가가 어떤 방식으로 영화를 표현할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출연진들 개봉정보
출연진
● 조커 : 호아킨 피닉스
● 할리 퀸젤 역 : 레이디 가가, 조커가 입원해 있는 정신병원에서 환자를 의사로 치료하다가 조커에게 포섭되어 사랑하는 사이까지 됐으며 그녀는 그를 도와 탈출하기 까지 한다.
● 소피 듀몬트 역 : 자 씨 비츠, 2019년 개봉작에서 마지막 모습이 사망으로 짐작한바 그녀는 조커 2에 확정되면서 생존해 있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커졌으며, 회상에서 출연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그녀의 생존 여부는 불투명한 상태입니다.
● 아캄 어사일럼 수감자 역 : 제이컵 로플랜드, 2022년 9월 조커 2에 합류가 확정, 탄탄한 연기력을 인정받은 배우입니다. ● 브루스 웨인 역 : 배우 브렌단 글리슨, 2022년 9월 조커 2에 합류했습니다. 미국 현지 언론들에 따르면 아캄 어사일럼의 소장이나 교도관 역을 맡을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습니다.
● 배우 캐서린 키너는 배역이 미공개 상태이며, 미국 현지 언론들에 따르면 그녀가 할리 퀸과 관계된 캐릭터를 연기할 것으로 전망했다고 합니다.
● 배우 해리 로티는 배역이 미공개 상태이고 2022년 10월에 합류가 확인됐습니다. 극 중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것 이외는 공식적으로 공개된 정보는 없습니다. 북미 현지 언론들은 해리 포티는 아캄 어사일럼의 재소자 중 한 명을 연기할 확률이 높고, 사이코패스 연쇄살인범 '빅터 재즈'를 연기할 수도 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고 합니다.
개봉 전 정보
● 감독 : 토드 필립스
● 제작 : 토드 필립스, 브래틀리 쿠퍼
● 장르 : 슬릴러, 드라마
● 관람 등급 : 15세 관람가
● 개봉일 : 2024년 10월 4일 (미국)
● 상영시간 : 123분 (2시간 3분)
● 출연 : 호아킨 피닉스, 레이디 가가, 자시 비츠, 브렌던 글리슨, 캐서린 키너 외 다수
● 음악 : 힐뒤르 그뷔드나도티르
● 제작사 : 워너 브라더스, DC 필름스, 빌리지 로드소 픽처스, 조인트 에포트
● 배급사 : 워너 브라더스
OST 및 평가
OST
아이슬란드 출신의 영화 음악 작곡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주로 첼로, 퍼커션을 연주합니다.
본명이 힐뒤르 잉그벨다르도티르 그뷔드나도티르로 1982년 9월 4일 생입니다.
주로 영화 음악 OST를 맡고 있습니다. 요한 요산손의 영화 OST에 참여하여, <프리즈너스>, <시카리오: 데이 오브 솔다도> 등에서 첼로 연주를 담당했으며, <막달라 마리아 : 부활의 증인>과 <조커>에서는 OST 전체를 담당하였다고 합니다.
조커에는 "That's Life", "Send in Clown", "White Room" 및 "Rock and Roll Part 2" 또한 삽입되어 있습니다. "Rock and Roll Part 2"의 사용으로, 성범죄 유죄 판결을 받은 가수 게리 글리터가 로열티를 받을 것이라는 보도도 나와 논란이 불거졌지만 후에 받지 않는다는 것이 확인됐습니다. 영화 음악은 WaterTower Music에서 2019년 10월 2일 발매됐고 힐뒤르의 음악은 아카데미상, 새틀라이트상, 새턴상, 할리우드 뮤직 인 미디어 어워드 등 여러 상을 수상했습니다. 힐뒤르는 단독 작곡가로서 처음으로 골든 글로브 최우수 음악상을 받은 여성이기도 합니다.
평가
<조커>는 미국과 캐나다에서 33억 5,500만 달러, 그 외 다른 국가에서 73억 8,500만 달러를 벌었으며, 전 세계적으로 1조 740억 달러의 수익을 냈다고 합니다. 이로써 <조커>는 2019년 6번째로 높은 극장 수익에 R 등급 영화 중 가장 높은 수익을 기록했습니다. 모든 비용과 수익을 합산해 보면, 이 영화가 4조3,700만 달러의 순이익을 올렸을 것으로 추정한다고 합니다. <조커>는 추천 지수가 68%, 평점은 7.3/10을 기록했고 총평에는 <조커>는 악명 높은 중심인물에게 소름 끼치도록 그럴듯한 이야기를 부여하며, 주연을 위해 화려한 쇼케이스를 선사하고, 평론가에게서 평점 100점 만점에 59점의 점수를 받았습니다. 씨네 21에서는 전문가 7명이 참가해 평점 7.29/10을 주었다고 합니다.
업계에서는 긍정적인 반응을 받았으며, DC 코믹스의 CCO 최고 홍보 책임자인 짐 리는 " 강렬하고 생생하며 혼이 실려 있다"라고 극찬했으며, 재창조했다며 "엄지 척" 이모티콘 두 개를 덧붙였다고 합니다. 슈퍼맨의 감독인 리처드 도너는 이 영화를 '훌륭하다', '매혹적이다', '정말 잘 썼다'라고 평가하며 피닉스의 연기는 '천재적'이라고 평했다고 합니다.
<조커>는 속편이 없는 단독 영화로 만들어졌으나, 워너 브라더스는 DC 코믹스 원작 영화 시리즈이자 더 어둡고 실험적인 DC 블랙을 구상했습니다. 2019년 8월 필립스는 영화의 흥행과 피닉스의 의사에 따라 속편을 제작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이후 2019년 11월 20일 속편이 기획 중이라고 했으며, 2021년 5월 5일 <조커>의 속편이 계획되어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 후 5월 27일 필립스가 대본을 쓰기로 계약했다는 사실도 전해졌으며, 속편인 <조커 : 폴리 아 되> 이 개봉됨과 동시에 국내는 엄청난 반응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